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라고 하더라도, 그 키워드에 광고가 붙지 않는다면 결국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광고가 붙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며, 방문자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1년에 몇 번씩 돌아오는 '테마 키워드'
11월이 되면 겨울이 되고, 5월이 끝나면 여름이 오듯이 살아가면서 시즌이 되면 검색량이 높아지는 키워드가 존재합니다. 특히 지금 같은 1월 달이면 연말정산과 새해 운세, 강의나 헬스와 같은 새해다짐과도 관련된 키워드들의 검색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키워드들은 몇 번이고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어서 아주 좋은 키워드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는 키워드를 찾는 게 1단계입니다. 돈이 되는 키워드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게 가장 첫 번째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키워드에 광고주가 있는지 알아 보는 방법
그다음으로 해당 키워드에 광고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합니다.
2. CTRL + SHIFT + N을 눌러서 시크릿 모드로 전환하도록 합니다.
시크릿 모드로 들어가는 이유
구글은 우리가 검색하는 모든 데이터를 다 저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장 많이 찾았던 정보를 토대로 광고를 게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시크릿 모드로 접속하게 되면, 지금까지 토대가 되었던 정보를 차단하기에 가장 디폴트 값의 광고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즉 우리가 검색하는 키워드에 대한 직접적인 광고를 곧바로 볼 수 있게 됩니다.
3. Daum에 접속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하기 위해서)
4. 자신이 궁금해하는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5. 블로그 탭에서 상단에 위치한 블로그를 클릭해 봅니다.
6.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광고가 존재하는지 파악합니다. (만약 없다면 F5를 눌러 새로고침하여 다시 게시글을 실행해 봅니다. 그래도 없다면 광고주가 없다는 뜻이 되게 됩니다.)
크롬브라우저에서 시크릿모드로 접속합니다. 단축키 Ctrl + Shift + N 키를 함께 눌러주시면 접속됩니다.
먼저 저는 '수익형 블로그'라는 키워드로 접근해 보겠습니다.
가끔 수익형 블로그에 대한 클래스 101의 광고가 등록될 때도 있는데, 블로그탭의 상단 글 3개 정도를 클릭해 봤는데 전부 수익형 블로그라는 키워드와는 관련 없는 광고가 등록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신년운세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봤습니다.
상단노출된 블로그 하나만 클릭했는데도 바로 신년운세와 관련된 광고가 블로그에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기마다 키워드에 광고주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이렇게 광고주가 붙어있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별로 인기 있는 키워드더라도 광고가 달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시로 워터파크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월별 검색 비율을 알아보기 위해 키워드 분석사이트인 블랙키위도 검색해 보았는데요, 워터파크 키워드의 월별 검색 비율은 역시나 여름시즌이 가장 높습니다.
다음 상위노출 블로그에선 워터파크 키워드와는 무관한 광고들이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의 1단계, 2단계를 거치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좀 더 효율적인 키워드가 무엇인지 발굴할 수 있습니다. 다른 수익형 블로그의 유형들에도 키워드는 무척이나 중요하지만, 이슈 블로그는 키워드에 살고 키워드에 죽는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아주 중요하니 좋은 키워드들을 찾아 글을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 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종류(롱테일, 이슈형, 외부유입 블로그) (1) | 2023.01.25 |
---|---|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 꿀팁 2_글자수와 글주제, 포스팅 시간 (0) | 2023.01.19 |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 꿀팁 1탄_5가지 강추 팁 (0) | 2023.01.18 |
수입형 블로그로 티스토리를 추천하는 이유와 각각 장단점 (0) | 2023.01.18 |
애드센스 주의사항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 (4) | 2023.01.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