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키우기

단일주제 블로그와 여러주제 블로그(블로그를 시작한다면)

FREELAN 2023. 1. 6.

블로그 주제
수익형 블로그로 주제의 갯수는 몇개가 좋을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어떤 주제로 시작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주제 선정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처음에는 블로그 글쓰기가 아직 익숙하지 않고,  친해져야 할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본인이 잘하거나 관심 있는 것 등 여러 가지 글을 작성해보는 것이 좋다.

맛집 음식 맛있겠다
맛있겠당

맛집 블로그는 어때?

여러 지역의 맛집을 다니면서 밥을 먹고 리뷰를 다는 등 돈을 벌면서 밥을 먹는 것은 정말 환상적인 일이다. 그리고 맛집 블로그는 트래픽 또한 높다.

하지만 맛집 블로그는 추천하지 않는다.

내가 맛집을 다녀오고 블로그에 후기를 작성하여 해당 식당에 관한 게시글을 올린다 하더라도 그 식당의 광고가 내 블로그에 뜨지 않는다. 당연하게도 일반적인 식당이라면 구글에 광고를 띄우진 않을 테니깐 말이다.

 

내가 00식당에 대한 글을 썼는데, 해당 게시글에 전혀 게시글의 주제와 상관없는 다른 광고가 뜬다면 사람들은 과연 그 광고를 클릭해 줄까? 당연하게도 실수로 클릭한 게 아니라면 클릭률은 0%에 수렴할 것이다.

이렇게 되어버린다면 방문자만 많고 수익은 없는 블로그가 되어버린다. 

 

하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같아야 할 이유는 없다.

만약 내가 베트남 여행 다녀온 후기를 주제로 글을 작성했다면, 해당 글을 읽는 방문자는 베트남 여행에 관심이 있을 것이다. 게시글 광고에 여행과 관련된 항공표나 여행용품 등의 광고가 뜬다면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해볼 확률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내가 작성하려는 글과 관련된 광고가 어떤게 있을지 꼭 생각해보며 글을 작성하도록 하자.

스크린 광고 예시
나의 글에 관련된 광고를 구글이 붙여준다

단일주제 블로그 VS 잡블로그

단일주제 블로그가 수익면에서 더 유리하지않아?

일반적으로 단일주제를 작성하는 블로그가 여러 가지 주제를 작성하는 블로그보다 수익면에서 유리하다는 의견이 있다. 이러한 의견이 있는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의 C랭크 때문일 것이다. C 랭크는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만든 알고리즘 시스템이다.

 

하지만 이는 아직 티스토리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반드시 특정 주제를 작성하여 블로그의 신뢰성이 단단해지는 게 아니라 어떠한 주제로 게시글을 작성하든 블로그의 상태에 따라 검색에 노출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단일 주제로 작성하면 광고 단가가 올라간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단일 주제로 작성한다면 애드센스의 단가가 올라간다는 이야기의 경우 키워드 경쟁이 치열한 부동산이나 보험, 금융 등이 관련된 고단가 키워드 블로그를 운영할게 아니라면 상관없는 이야기다.

 

구글 애드센스는 블로그 자체가 아닌 게시글의 내용에 따라 자동으로 광고가 출력되는 문맥을 기반과 함께 방문자의 검색기록을 참고하여 방문자 기반으로 광고가 출력되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므로 애드센스는 블로그가 아닌 페이지 단위이기에 블로그 주제의 일관성과 광고는 크게 상관이 없다.

자신이 블로그를 운영할 때에 해보고 싶은 주제가 여럿 있다면, 전부 해보도록 하자. 장기적으로 보더라도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한 하고 있다면 다른 주제의 단가를 알 수 없다. 반드시 하나의 주제로만 운영해야 할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면, 메인 주제와 세부 주제를 2~3개 정도를 결정해서 주제별 단가가 어떤지 파악해보며 주제별 게시글의 주제를 조율하는 게 더 행복한 블로그 생활이 될 것이다.

 

 

※ 해당 게시글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